소개)
주의 : 부옵 수치 공략은 게임사에서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아서 유저들의 경험적 표본으로 작성한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에픽세븐의 장비는 6가지의 종류가 있고 레벨과 등급, 세트가 있습니다.
종류가 많고 등급과 레벨이 따로 있으며 세트효과까지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장비가 어떻게 좋은건지 단박에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공략으로 그 궁금증이 해소되기를 바랍니다.
(아티팩트는 따로 다룰 생각입니다.)
-장비학개론
1. 레벨과 티어
레벨은 장비의 주옵과 부옵 추가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위의 레벨은 하나의 티어로 묶여 같은 주업/부옵 증가량 수치를 가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레벨이 높을수록 더 좋은 장비고, 그 레벨에 대해서 등급으로 또 세분화 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등급에 따라 일반 0개, 고급 1개, 희귀 2개, 영웅 3개, 전설 4개의 부옵이 초기에 붙어있으며, 이들은 장비의 배경색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레벨이 높아도 장비가 일반이나 고급이라면 부옵이 지나치게 나쁠 수 밖에 없기 떄문에 강화는 되도록 영웅 이상만 합니다.
와이번 11단을 돌지 못한다면 부옵이 아주 빵빵한 희귀까지만 타협해서 강화 하는게 좋습니다.
2. 주옵과 부옵의 증가치
장비 레벨에 따른 주옵과 부옵 증가량은 위와 같습니다.
0->15강이 될 시 주옵은 무려 5배로 뻥튀기가 됩니다. 특히 14->15강이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옵의 경우 3의 배수만큼 강화할 때 마다 한번씩 기회가 생깁니다.
부옵으로 깡옵이 붙은 것은 퍼옵에 비해 효율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앵간하면 %옵션이 붙은 것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깡옵의 효율이 19.9.5 패치로 좋아졌기 떄문에 자신이 원하는 깡옵이 잘 붙었다면 역시 나쁘지 않습니다.
3. 부옵은 언제 어떻게 붙는가?
위에서 정 장비가 부족하다면 희귀 장비라도 부옵이 빵빵하다느 조건 하에 강화해볼만 하다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희귀 강화의 경우엔 기존의 2개의 부옵에'만' 강화가 +3, +6에서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희귀 장비의 부옵이 생명력 7% 방어력 7%인 상태에서 6강까지 강화하여 운이 좋다면 생명력 20% 방어력6%의 부옵을 지닐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전설등급 장비의 경우 기본 부옵이 4개로 시작하기 때문에 강화만 잘 된다면 희귀장비와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구하기도 힘들고 부옵이 잘 붙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장비 강화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이 만만치 않으므로 되도록이면 영웅, 전설등급의 장비를 부옵을 봐 가면서 올리는게 좋습니다. 장비에 여유가 있다면 중간에 부옵이 망하면 과감히 갈아버려야 이롭습니다.
4. 장비의 주옵과 부옵은 어떤 옵션이 나오는가?
그렇다면 주옵과 부옵은 모든 장비에게 완전히 랜덤으로 붙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각각의 장비는 붙을 수 있는 주옵과 부옵이 정해져있습니다.
회색 글씨는 깡옵입니다. %옵션에 비해 효율이 낮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부옵이 깡옵이라고 해도 잘 붙으면 썩 나쁘진 않습니다.
하지만 주옵이 깡옵인 경우는 잘 따져봐야합니다. 극소수의 영웅만 %옵션보다 깡옵션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 (타마린느, 아이테르, 헤이즐의 경우 깡생명이 더 좋습니다. 그래서 깡옵이라도 부옵이 좋으면 몇 개 정도는 챙겨두는게 좋습니다.)
%옵션보다 깡옵이 좋은 영웅에 대해서는 다른 공략에서 따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붉은 글씨는 각각 신발/반지/목걸이에서만 주옵으로 붙는 경우입니다.
(막간 팁 : 희귀 이상의 무기,갑옷,투구,신발은 팔고, 일반과 고급 등급은 강화재료로 써야 효율적입니다. 악세사리는 등급 레벨 무관하게 나쁜 옵션이면 팔지 말고 강화재료로 쓰세요. 악세사리 강화석 자체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식으로라도 강화를 해야합니다.)
(막간 팁2 : 강화된 장비를 다시 재료로 사용하면 강화된 수치의 절반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강화하다가 부옵이 망했다면 재료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5. 세트 효과
같은 세트효과를 가진 장비를 장착하면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효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작에 관련해서는 토벌 공략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와이번 제작)
속도의 세트 (4세트) : 속도 25% 증가.
적중의 세트 (2세트) : 효과적중 20% 증가.
치명의 세트 (2세트) : 치명타 12% 증가.
(골렘 제작)
방어의 세트 (2세트) : 방어력 15% 증가.
체력의 세트 (2세트) : 최대 체력 15% 증가.
공격의 세트 (4세트) : 공격력 35% 증가.
(밴시 제작)
반격의 세트 (4세트) : 피격 시 20%의 확률로 반격.
흡혈의 세트 (4세트) : 공격 시 피해량의 20%만큼 생명력 회복.
파멸의 세트 (4세트) : 치명타 피해 40% 증가.
저항의 세트 (2세트) : 효과저항 20% 증가.
(아지마나크 제작)
분노의 세트 (4세트) : 약화 효과가 있는 대상에게 피해량 30% 증가.
면역의 세트 (2세트) : 전투 시작 시 1턴간 면역 발동.
협공의 세트 (2세트) : 협공 확률 4% 증가.
되도록 세트효과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공짜로 저만큼의 부옵을 챙겨주는 것과 같은 이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세트 효과를 포기하고 자신이 가진 부옵이 좋은 다른 장비를 장착해서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너무 세트효과에 연연하지 말고 부옵이 좋은 쪽으로 장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6. 재련으로 오르는 수치
강화할 때 몇번 붙었냐에 따라 오르는 수치가 다릅니다.
(수치와 상관없이 횟수로)
속도
베이스 +0
1번 +1
2번 +2
3번 +3
4번 +4
5번 +4
공격력, 생명력, 방어력, 효적, 효저
베이스 +1%
1번 +3%
2번 +4%
3번 +5%
4번 +7%
5번 +8%
치명 확률
베이스 +1%
1번 +2%
2번 +3%
3번 +4%
4번 +5%
5번 +6%
치명 피해
베이스 +1%
1번 +2%
2번 +3%
3번 +4%
4번 +6%
5번 +7%
재련을 하면 장비의 성능이 크게 오르지만, 재련 비용이 상당하므로 효율적으로 재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련을 위해서는 가진 장비 중 최대한 좋은 장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어떤 장비가 좋은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좋은 장비를 만드는가는 2편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붉은새님 중간에 장비 주옵/부옵 정리하신 표 다른 곳에 써도 되나요?
답글삭제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