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26일 수요일

[에픽세븐 공략] 화난붉은새의 영웅 대략적 평가


주의! 영웅 평가라고 해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저 또한 써보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서의 이야기와 제 경험을 합쳐 글을 씁니다.

 에픽세븐의 영웅은 어떤 전략가에 의해 묻힌 영웅이 재발견되기도 하고 장인들에 의해 재탄생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저는 정확하게 점수를 매기는 것이 아닌 이 캐릭터가 이렇다 정도로 글을 쓰겠습니다. 이 글은 참고로만 해주세요.

하 : 확실하게 나쁜 성능을 가짐.
상 : 쓸만하거나 좋음.
특 : 특정 상황에서 한정적으로 좋음.
최상 : 상당히 많이 좋음.

--이 공략은 2021년 4월 30일에 갱신되었습니다--



화염속성 기사)

카오스교 도살추적자 - (하)디버프 해제 요원.
 디버프 해제+큰 피해를 입어도 일정%의 피해만 받음.
 특이한 스킬을 가지고 있지만 쓸모가 없습니다.


모험가 라스 - (상)훌륭한 협공, 유틸을 가진 기사
 PVP PVE모두 큰 활약이 가능합니다.

==PVE==
 소울 번 2스킬을 사용하면 무한 협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기사라서 전열 탱이 가능합니다.
 소소하게 1스킬에 강화 해제가 있어 요긴하게 쓰입니다.

==PVP==
 2스킬 협공과 함께 딜러 면역이 가능합니다.
 2스킬을 사용시 방깎도 넣을 수 있어 위력적입니다.
 3스킬로 아군 전체 방증이 가능해 파티가 단단해집니다.


마야 - 튼튼한 조커픽 영웅
 전반적인 성능은 특출나지 않지만, 실레나에서 조커픽으로 활약할 여지가 있습니다.
 소울번을 이용한 2스킬 1턴쿨 기절은 특히 유용합니다.
 하지만 머라고라가 들어가는 영웅이니 키우는건 비추천합니다.


샬롯 - 확정 치확 딜러형 기사.
 1스킬은 조건부로, 3스킬은 무조건 치명타를 터트립니다.
 즉, 치확을 포기하고 공/치피에 몰빵해 높은 딜을 노릴 수 있습니다.
 자체 공증/방증까지 존재해 은근 까다로워 치확을 완전히 포기하고 공치피에 몰빵할 수 있다면 위협적으로 다가오지만 머라고라를 쓰긴 아깝습니다. 따라서 잘 쓰이진 않습니다.

추천 장비)파멸/공격+면역/생명/방어 , 치피목 공반


세실리아 - (PVP-상)광역 도발러.
==PVP==
 광역 도발100%가 매우 좋고 몸도 딴딴합니다. 빠른 속도로 적을 도발 상태로 만들면서 자신의 탱 능력도 출중합니다.
 라스트 라이더 크라우가 없을 때 아군 전체 면역을 주는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성능은 뒤떨어집니다.

==PVE==
 자연속성 원정대 탱커로 활약할 수 있는 등 탱커로써 하자는 없지만 PVE에서 특출난점도 없기 떄문에 다른 영웅에 비해 밀립니다.

추천 장비)속도+면역 , 생목 생반 속신

릴리아스 - (상)1스킬 협공과 훌륭한 3스킬.
==PVP==
 상대가 디버프 위주로 들어올 때 3스킬 한방에 해제가 가능합니다.
 1스킬 협공은 변수를 주기엔 충분합니다.

==PVE==
 1스킬 협공 기믹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시련의 전당, 원정대에서 시간 내에 딜을 꾸겨넣어야 할 때 엄청난 활약을 합니다.

추천 장비)속도+면역 , 생목 생반 속신

화염속성 전사)

디에리아 - (하)쓰지마세요!
 예전에 적폐였는데 심각한 칼질을 당했습니다.


아젤리 - (하)쓰지마세요!
 안좋아요.


딩고 - (하)쿨감, 디버프 해제 요원.
 자체 성능은 좀 애매합니다 1스 이후 30%의 확률로 2스가 나가는데 체감상 너무 안나가니다.
 눈여겨 볼건 3스. 아군 전체의 쿨을 1턴 줄여주고 디버프를 풀어줍니다. 이는 디버프를 다수 사용하는 적 조합에 확실히 유리한 입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PVP에서 저항을 끌어올려 아군의 디버프를 줄여주는 용도로 쓰기도 하지만 3스킬 외에는 특별한 무언가가 없기 떄문에 쓰는 사람 자체가 별로 없는 비주류 캐릭터.


카와주 - (하)쓰지마세요!
 에피소드2 인연 캐릭터. 인연캐라고 너무 약해요.
 골렘에서 흙수저 덱으로 들어갈 순 있습니다.


코르부스 - (하)정말정말 튼튼하다!
 생명력에 몰빵해서 단단하게 만들면 죽지 않고 3스를 써 자체회복까지 합니다.
 생명력만 높다면 솔플로 골렘을 돌 수 있을 정도며 아레나에서도 혼자서 3스로 회복하면서 잘 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향 이후 3스를 쓰기 힘들어지면서 쓸 이유는 없습니다.


라비 - (최상)탱,딜,유틸 모두 챙긴 전사
==PVP==
  탱을 어느 정도 챙긴 후 나머지는 딜을 챙기면 정말 좋습니다. 기사단전>실레나>아레나 순으로 활약합니다.
 3스킬로 적 전체를 기절거는 것은 물론, 1스킬 소울번으로 애매한 적을 확실히 마무리할 수 있으며 튼튼하기 때문에 쉽게 죽지도 않습니다.

==PVE==
 딜과 탱을 동시에 잡은 캐릭터라 특히 초반에 모험을 밀 때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영웅 폭이 좁을 땐 만능으로 여기저기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성장한 이후에는 쓰기 애매합니다.


솔 - (PVE 상)강력한 딜러. 골렘 토벌의 치트키. 한정 캐릭터.
==PVP==
 소울번과 어금니를 이용해 확정적으로 카일론을 잡을 수 있습니다. 기사단전에서 이 용도 말고는 딱히 쓰지 않습니다.

==PVE==
 PVE에서 무난하게 강력하지만, 특히 골렘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딜러입니다. 골렘 토벌에선 적폐. 하지만 한정 캐릭터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2스킬과 3스킬에는 적 최대체력 비례 피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보스 상대로 높은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이드 미궁에서 줄리브 의회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침묵(2스킬)은 면역이고 3스킬 강화불가는 줄리브 의회가 바로 풀지만 자신에게 버프도 안들어옵니다.


체르미아 - (상)한방이 강력한 딜러.
 방어무시 기술이 있고 스킬의 계수가 높습니다. PVP에서 적을 한방에 보내는 한방딜러 역할이나 골렘에서의 딜러로 쓸 수 있습니다.
 시련의 전당에선 1스킬이 추가로 나가는 전용장비를 사용해 점수를 극대화 하는 메인픽으로 사용됩니다.
 속도보단 공격력을 몰빵하는 세팅을 합니다.


켄 - 모든 것이 무난한 PVE 딜탱+방깎러.
==PVP==
 딜과 탱을 동시에 챙겨갈 수 있기 때문에 튼튼한 조합에서 사용됩니다. PVP는 효과적중보단 생명, 치명피해에 집중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라비의 상향으로 같은 딜탱에서 입지가 많이 밀려 사용하지 않습니다.

==PVE==
  생명력/공격력/치피/효과적중/속도 그 어떤것도 어울리는 영웅. 따라서 부옵이 애매하게 생명력과 공격력에 붙는다든지 해도 켄이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명력 비례 피해를 주기 때문에 생명력을 높히면 딜도 올라가며, 적중을 어느정도 맞추면 방어력 감소도 팍팍 넣어줍니다. 당연히 생명을 높히기 때문에 잘 죽지 않습니다.
 무난하게 활약할 수 있지만, 다른 영웅들에 비해 밀리기 시작하면서 머라고라를 투자하긴 너무 아까워졌습니다.

바캉스 유피네 - (카운터픽)바사르 하드카운터
==PVP==
 바사르를 강하게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화상으로 방어력이 높은 적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장비를 장착할 때 빠른 속도를 베이스로 가져가는게 좋습니다.
 정크야드 도그를 쓴다면 치확치피보단 공격력을 최대한 땡겨주는게 좋습니다. 화상이 공격력 비례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챔피언 트로피를 쓴다면 속도 다음으론 탱을 챙겨주는게 좋습니다.

화염속성 마도사)

카마인로즈 - (하)3성인데 강력하다! 하지만 한계가 있다.
  전직이 없는 3성 중에선 강력한 편이지만, 전직이 크게 매력적으로 나오지 않아 쓰지 않습니다.
 쓴다면 골렘 흙수저 덱에서 기용 가능합니다.


연구자 캐롯 - (하)생존형 화상 딜러
 딜탱 화상 딜러로 사용하기도 했지만 3성이라 한계가 보여 쓰이지 않습니다.


메르세데스 - (하)쓰지마세요!
 초창기에 비해 엄청난 상향을 받았지만, 배포 캐릭터의 한계인지 강하지 않습니다.


세릴라 - (하)쓸만한 단일딜러. 하지만 대체할게 많다.
 한 때 골렘에서 사용하면 강력한 모습을 보였던 단일 딜러. 행동게이지도 밀고 공격력 감소도 있고 쓸만하지만. 솔, 불켄 등의 등장으로 잘 쓰지 않게 되었습니다.
 단일 딜 자체는 나쁘지 않기 때문에 정 쓰고싶다면 골렘 등에서 쓸 순 있습니다.


바알&세잔 - 원정대에서 활약하는 광역 딜+디버퍼.
==PVP==
 자체 성능도 아쉬운데 화염 속성이라 냉기 속성을 상대로 힘을 쓰지 못해 쓰기 힘듭니다. 여러모로 디지와 비교해보면 아쉬운 성능.

==PVE==
 자연속성 원정대에서 강력한 활약이 가능합니다. 3스킬에는 방어력 감소가 들어있고 2,3스킬의 쿨타임이 굉장히 빠른데 모두 광역 공격이라 자연속성 원정대 기믹에 딱 맞기 떄문입니다.


아라민타 - (하)화상기반 광역딜러. 하지만 너무 약하다.
 광역 공격에 화상까지 뿌려주는 딜러. 하지만 그런 것 치고는 딜이 영 안나옵니다.


테네브리아 - 방깎, 수면, 행게주작 광역딜러.
 딜, 디버프, 행게주작 모두 가진 만능형 딜러.
 특출나게 좋은건 아니지만 딜도 좋고 디버프도 많이 걸기 때문에 무난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반격 세팅을 할 경우 불시에 수면+행동게이지 50%증가로 큰 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멜리사 - (카운터픽)저주를 사용하는 추가타 딜러
 저주라는 특이한 디버프를 들고 왔습니다. (아군이 단일 공격 피격시 본인이 추가 피해를 입음)
  소울번으로 변수 없이 적의 모든 버프를 지우고 3스킬->2스킬 콤보를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잔영의 비올레토를 손쉽게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즉, 범용적으로 좋기 보단 특수한 상황에서 강력한 영웅.


카웨릭 - (하)적 선턴잡이를 저격하는 선턴잡이
 바사르와 같은 적의 선턴잡이를 무력화할 수 있는 마도사입니다.
 속도가 빠르고 3스킬 이후 은신이 생기는 등 빠른 마도사 컨셉이지만 여러모로 활약할 곳은 매우 적습니다.

(사진 없음)
폴리티스 - (PVP특)최강의 보랏츠 견제 유틸러
==PVE==
 안쓰입니다.

==PVP==
 방덱에서 크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보랏츠-키세와 같이 상대의 날먹 한방덱을 가장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는 특수픽 영웅. 그것 하나만으로도 가치가 높습니다.

화염속성 도적)

쥬디스 - PVP 선턴잡이.
 선턴잡이로 기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은신과 1스킬 스턴 등 까다로운 스킬들이 있지만 3성이라 기본 능력치가 낮아 쓰지 않습니다.

하탄 - (하)쓰지 마세요!
 적을 처치하면 추가타를 쓰는 딜러. 3스킬를 통해 버퍼로 쓸 순 있겠지만 그 외에 딜러로써 성능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수한 상황에서 3스킬 버프를 이용해서 토벌 1턴덱을 짜는 등에 기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긴 합니다.


수린 - (하)엄청난 출혈 디버프. 하지만 애매.
 거의 안쓰이지만 PVP에서 속도 기억각인 때문에 쓰이기도 합니다. 두 칸 기억각인이라 수치가 굉장히 높기 때문.


카와나 - (하)화염덱 딜러. 하지만 애매.
 아군 전체가 화염속성이면 스킬이 더 강력해집니다. 조건을 만족시켜도 성능이 썩 좋지 않아 사용처는 없습니다.


카일론 - (PVP상)불사 죽창딜러.
==PVE==
 원정대에선 카논, PVE에선 랑디 여디에 등에 밀려 잘 쓰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PVP==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받으면 불사 버프가 걸립니다. 또한 자신에게 버프상태가 있다면 1스킬이 광역으로 나가는데, 이게 아주 강력합니다.
  극딜 세팅을 해도 불사버프 덕분에 한방에 죽지 않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약점은 강화를 해제하는 영웅. 불사가 해제되는 순간 아무것도 못하고 끔살당합니다. 적의 내구력이 약한 덱일 경우 (속도덱)유리하지만 방덱 기사덱은 불사 상태에서도 적을 처치할 수 없기 떄문에 힘을 못씁니다.
  알렉사의 바구니, 엘리하 나이프, 리안나 루시엘라, 더스트 데빌과 같은 다양한 아티팩트를 컨셉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이스트 - (비추천)10단계 이하 와이번/골렘 치트키.
 와이번에선 디버프를 걸고 딜링 능력도 높으며, 골렘에서도 속성 우위라 아주 잘 돕니다. 자잘하게 아군 회복도 있기 때문에 정말 만능형 딜러.
 와이번, 골렘 10단계 이하에서는 엄청난 적폐로 사용한다면 정말 쉽게 밀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벌 11단계가 안정화 되는 시점부턴 쓰지 않습니다.

 (즉, 후반까지 바라보고 키우는 영웅이 아니므로 비추천 영웅)

화염속성 정령사)


헤이즐, 마이즐 - 화염속성과 시너지를 내는 공증 정령사.
 골렘에서 타마린느가 없다면 힐러로 주로 쓰이는 정령사. 화염속성과 파티를 짜야 시너지가 나옵니다. 공격력 증가(대)는 파티의 공격 능력을 끌어올려줍니다.
 시련의 전당 컨텐츠에선 적당히 힐도 하면서 극딜 타이밍에 딜링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헤이즐의 공격력 증가 스킬을 보고 기용하기도 합니다.


아카테스 - (상)전체 디버프 제거+광역힐, 1턴 무적상태 부여 힐러.
 아군의 디버프를 모두 해제해주고 빵빵한 힐까지 주는 강력한 정령사.
 3스킬을 쓰고 2스킬을 자신에게 쓰면 3스킬이 바로 돌아옵니다. (턴감소 효과)
 따라서 3스킬을 계속해서 돌려 아군의 디버프를 순식간에 해제시킬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자연속성 위주로 들고올 때 정말 유용합니다. 특히 찰스, 랑디덱에 유용합니다


타마린느 - (PVE최상)유틸, 힐 다 되는 적폐.
==PVP==
 이세리아와 조합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최근엔 잘 안씁니다.

==PVE==
 적폐 그 자체. 힐/공증/행게/협공 모든걸 가지고 있는 적폐입니다.
 이 영웅이 있고 없고 차이로 다양한 PVE 컨텐츠의 난이도가 달라질 정도입니다.

화염속성 사수)

네무나스 - (하)쓰지마세요!
 쓸 곳이 없습니다.

(사진)
갓마더 - (하)쓰지마세요!
 쓸 곳이 없습니다.


슈리 - 속도 기억각인 + 행게주작.
 기억각인이 속도 2칸입니다. 자체 성능은 별로지만 이것만 해도 PVP 선턴잡이의 속도를 위해 넣을 여지가 생깁니다.
 크리티컬 적중시 아군의 행동게이지를 떙기기 때문에 행게요원으로 좋습니다. 이는 특히 PVE에서 크게 활약이 가능합니다.

 여담으로 외구겡서 PVP PVE할거 없이 슈리+냥클+보랏츠+랏츠 지옥의 속도 조합으로 박살내는 조합이 연구되었는데 상대가 턴을 한번도 잡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리디카 - 행게주작, 디버퍼.
특출나게 좋은 영웅은 아니지만 특정 컨텐츠에서 재미를 볼 순 있습니다.

==PVP 기사단전==
 빠른 속도로 선턴을 잡아 적 하나의 행동게이지를 밀어버릴 수 있습니다. 다만 적이 면역을 들고오면 매우 무력해지기 때문에 잘 사용하진 않습니다.

==PVE==
 적의 행동게이지를 지속적으로 감소시켜 행동을 상당히 제한해 공략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시련의 전당에서 속도 감소 디버프용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추가로 사수 버프가 있다면 시련의 전당에서 좋은 영웅.
 심연 컨텐츠에서도 느린 보스의 행게를 지속적으로 밀어내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엘페르트 - (상)불속성 매루리
 PVE는 못쓰지만 PVP가 정말 강력합니다.
 적 하나를 3스킬로 해제+방깎 후 추가턴 2스킬로 아군 전체 공증+적 전체 방깎까지 넣는 만능형 영웅.
 공증과 방깎을 동시에 넣는 영웅은 엘페르트가 유일합니다. 매루리보다 디버프의 성능이 좋아 정말 사기적이지만, 사수라서 버티는 능력은 매루리에 비해 떨어집니다. 
 빠른 속도로 선턴을 잡으면 특히나 위력적입니다.

(사진 없음)
폭발형 카논 - 자연 속성 원정대 특화
 자연 속성 원정대에서 크게 활약이 가능합니다. 그 외엔 사용처가 없지만, 이전에 카일론이나 집빌을 픽하는 것보단 훨신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냉기속성 기사)

바스크 - (하)쓰지 마세요!
 디에네 서브스토리의 배포 3성. 면역이 있다는 점 외에 특출난 성능은 없습니다.


타라노르 왕궁병사 - 반사 탱커
 특이하게도 피해 반사를 가진 탱커. 수치가 썩 좋지 않고 태생 능력치도 낮지만, 특수한 상황에서 반사를 이용해 적 자연속성 적의 어그로를 끌면서 피해를 주는 재미난 기술이 있습니다.
 예능픽으로 불사를 걸고 적을 반사로 모조리 잡는 기행도 가능합니다.


로제 - (상)중턴잡이 행게요원.
 탱커 포지션인데 행동게이지를 땡기고 공증까지 주기 때문에 원정대에서 크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덱 압축력이 아주 좋기 떄문입니다.
 PVP에서 높은 속도로 선턴/중턴잡이로 사용되긴 했지만 범용성이 떨어집니다.


크로제 - (흙수저)패시브 보호막을 가진 탱커.
 인연 임무로 공짜로 얻을 수 있는 4성 탱커. 단단한 맷집과 2스킬 패시브로 아군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어서 매우 쓸만합니다. 특히 와이번 11~13단계 탱커로 좋아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영웅 폭이 좁은 초보자라면 와이번 11단계를 뚫기 위해 키우면 큰 도움이 되며 PVP에서도 보호막을 통해 딜러를 효과적으로 보호가 가능합니다.


크라우 - (상)탱, 유틸, 한방딜 모두 잡았다!
  PVE에선 와이번 탱커로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위력은 PVP. 전체 방버프는 물론 자신의 체력이 낮을때 3스로 한명을 확정적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아우리우스+150저항+높은 속도와 생명을 챙긴 크라우는 아레나 실레나 기사단전 할것 없이 많은 곳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타이윈 - 광역 방어력 감소를 가진 기사.
 3스는 100% 광역 방깎. 이것은 타이윈이 유일무이합니다.
 아레나에서 한방 덱 요원으로 기용할 수 있습니다.
 탱커로 쓰기 보다는 유틸로 먹고사는 기사. 특히 소울번을 사용해 3스킬->2스킬 연계는 매우 강력합니다.
 다만 적이 '면역'세트를 가지고 온다면 무력해지는 감이 있습니다. 이럴 떈 바사르나 휴라두와 같은 해제 영웅과 같이 써야해서 범용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냉기속성 전사)

에노트 - (하)쓰지 마세요!
 상향필수.

레나 - 여일의 디에리아에게 대체당한 영웅
 패시브로 기본 치확 50%를 먹고 들어가고, 적 처치시 3스킬이 초기화됩니다.
 즉슨, PVE에서 쫄작 요원으로 엄청나게 활약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여일의 디에리아를 15강 배포로 주기 때문에 일부러 키울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타라노르 근위부대원 - PVE 협공 유틸러
 엑스트라같은 외모지만, 특이하면서 강력한 협공 스킬때문에 여기저기 활약합니다.
 대표적인 활용처는 불속성 원정대, 와이번입니다.
 심연에서도 협공 기믹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클라릿사 - (상)와이번을 위한 딜러
 전용장비를 사용해 출혈을 늘려 사용합니다.
 초반 3스킬 쫄 정리 능력+다수의 디버프+소소한 방깎능력+협공 각인집중 등등 와이번 1라 2라 모두 크게 활약할 여지가 높습니다.
 와이번에서 2명의 딜러를 넣어야 한다면 1순위는 세크레트, 2순위는 클라릿사일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루나 - (상)원정대 파괴자
 원정대 3단계에서 높은 딜을 뽑아내기 위해 필수적인 영웅.
 지휘관 로리나로 대체될 수 있지만, 원정대 불속과 암속에서 지휘관 로리나보다 더 뛰어난 생존력과 딜량을 보여줍니다. 특히 지휘관 로리나는 3단계에서 생존력이 위태롭기 때문에 루나의 입지가 크게 올라갔습니다.


세크레트 - (필수)와이번 13단 필수픽
==PVP==
 소밀+한방딜러지만 딱히 쓸 곳이 없습니다.

==PVE==
 와이번을 돌려면 반드시 필요한 영웅. 이 영웅의 유무로 와이번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냉기 속성이면서 디버프+딜 모두 챙길 수 있는 와이번에 딱 맞는 영웅.


클로에 - 고유 디버프를 이용한 폭딜러 (feat 와이번 13단)
 2스 마법 못을 박은 다음 3스를 박으면 강력한 한방을 보여주는 조건부 딜러.
 하지만 2스 마법 못이 풀리면 오토로 3스를 쓰지 않기 때문에, 디버프를 풀어버리는 보스에게 오토로 활약하기 힘듭니다.
 2스킬 마법 못의 경우, 저항을 무시하고 적에게 디버프가 걸리는데, 이 디버프가 걸린 적이 피격당하면 %피해를 입습니다. 따라서 심연 고층에서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와이번 13단에서도 쓰일 수 있지만, 클라릿사 세크레트에 비해 밀려 잘 쓰이지 않습니다.

슈 - 무난한 냉기 속성 딜탱
 범용성이 높은 딜탱 영웅. PVP에 더 특화되어 있습니다.
 상대방이 화염속성, 특히 라비를 픽했을 경우 카운터가 가능하지만 아쉽게도 그 이상의 활약을 보여주진 못하고 있습니다.

냉기속성 마도사)

미스티체인 - 딜과 힐을 동시에! 와이번 13단 흙수저 영웅.
 3성 치고 그렇게 나쁘진 않습니다. 하지만 딱 그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와이번 13단의 흙수저 조합으로 들어갑니다. 딜 하면서 힐을 해 전열의 생존력을 올려주는건 물론이고 2스킬의 디버프가 상당히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제나 - (하)쓰지 마세요!
 어따쓰죠 얘를.


도미니엘 - 기절 특화!
 월광 아라민타 하위호환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월광 아라민타가 기절 100%에 화상이라면, 도미니엘은 기절 90%에 행게를 밀어버립니다.
 실험체 세즈가 기절 상대의 적에게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월광 아라민타가 없다면 대신기용할만 합니다.
 월광 아라민타와 달리 2스킬 소울번을 사용하면 3번째 턴에 또 3스킬을 날릴 수 있다는 점은 정말 큰 장점.

 2스킬 소울번을 쓴다면 3스킬을 3번째 턴에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후속 기절에 용이하지만 3스킬을 제외한 성능은 너무 나쁘기 때문에 힘이 쭈욱 빠집니다.


로만 - 선턴 강화해제 특화
 디버프를 모두 해제하고 중독으로 바꾸는 기술을 가졌습니다. 전용 장비를 사용하면 속도가 빨라지기 떄문에 선턴잡이로 사용해 적의 버프를 싹 지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더 좋은 선턴잡이 영웅은 널리고 널렸기에 로만을 쓸 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PVE에서는 쓸모가 없습니다.


제라토 - (하)쓰지 마세요!
 3스 광역 기절과 준수한 딜링을 가졌지만, 속도가 느리고 대체할 영웅은 많습니다.


디지 - (상)속성 무시의 디버프를 3개나!
==PVP==
 적을 디버프 범벅이로 만들어 불구로 만들어버립니다.
 반격탱 세팅, 속도탱 세팅 모두 어울리며 속도가 빠르다면 계속해서 기절, 디버프로 변수를 만들어줍니다.
 다만 최근에는 디버프 카운터가 많아진 만큼 활약할 곳이 적어졌습니다.

==PVE==
 보스들이 무지게 면역을 들고 있어 별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지옥 미궁 등에서 명감/공감/행게 밀어내기 등의 디버프들은 보스와 쫄을 바보로 만들어 공략을 매우 쉽게 만들어줍니다.
 보스가 디버프 카운터 기술이 있는게 아니라면 PVE에서 크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루루카 - 딜과 방어와 방깎을 동시에!
 3스킬을 쓸스록 공격력이 강해지는 특성을 가졌고 1,3스에 방어력 감소 디버프가 있습니다. 2스는 아군 전체에게 보호막과 방어력 증가 버프를 줍니다. 적에게 방어력 감소를 넣어 아군의 딜을 증폭시키면서 보호막으로 생존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광역 딜과 방깎, 보호능력까지 있는 만능형 마도사. PVP보다는 3스킬로 예열이 가능한 PVE에서 좀 더 좋습니다.

 와이번 13단계, 화염 속성 원정대 등에서 쓸 수 있습니다.
 와이번의 경우 보호막으로 안정성을 올려주면서 방어력 감소를 우겨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퓨리우스에 비해 방어력 감소 확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폭딜덱보단 안정성을 중시하는 덱에 사용하는 편입니다.


제노 - (하)쓰지 마세요!
 상향필수.

(사진 없음)
메르헨 테네브리아 - (상)강력한 선턴잡이 디버퍼
 선턴을 잡아 3스킬로 적 전체를 지정도발로 바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도발이 걸린 적이 아군을 공격하면 2스킬로 공격해 적을 또다시 괴롭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3스킬이 빠진 이후엔 힘이 처참할 정도로 빠지기 때문에 3스킬로 최대한 이득을 봐야합니다.
 3스킬 확률이 절대저항도 있고 100%가 아니기 때문에 확정공덱을 추구하는 아레나, 기사단전보단 방덱이나 실레나에서 기용합니다.

(사진 없음)
에다 - (하)쓰지 마세요!
 영 개성이 없습니다. 기존 영웅들이랑 크게 다를게 없고 성능도 별로입니다.

냉기속성 도적)

알렉사 - (와이번 특)추가타 1스 딜러!
 1스킬이 치명타로 적중시 추가타가 나갑니다. 그 말은, 데이드림 조커를 착용시 그 효과를 2번 받을 수 있다는 얘기죠.
 이러한 이유로 와이번11~12단에서 흙수저 덱에 와이번 딜러로 큰 활약을 합니다. 잘 키운다면 방어력 감소+데이드림 조커로 5성의 누구보다도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와이번 13단계는 디버프가 필요하므로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시련의 전당에서 도적+중독 버프가 있다면 도적+중독 서포터로도 사용됩니다.


카린 - (와이번 특)방깎을 가진 치명타 조건부 딜러.
  2스킬 방어력 감소+3스킬 콤보가 위력적입니다.
 와이번 11단계에서 크게 활약했지만, 와이번 13단게가 나오고 더 좋은 영웅들이 많아진 지금 쓰일만한 곳은 없습니다.


콜리 - (하)쓰지 마세요!
 상향필수.


세즈 - 적 저치시 조건을 가진 딜러.
  3스로 적을 죽이면 자신의 공격력에 비례해 모든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따라서 PVP에서 보조형 랏츠의 2스킬로 떙겨와서 3스킬로 한명을 확실히 잡아 3스킬 추가피해를 주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컨빅션 전략이라 불리는데, 윈드라이더 너프 사건 이후로 쓰기 굉장히 힘들어 비추합니다.
 PVE에선 더 좋은 영웅들이 많아 쓰이지 않습니다.


키세 - 보호막 추가피해를 가진 은신딜러.
 상향 이후 PVP에서 사용하기 좋아졌습니다.
 빠른 속도로 선턴을 잡고 3스킬로 한명을 제압한 후 은신+보호막 기믹이 위력적입니다.
 특히 전용장비로 적의 강화효과를 선해제할 수 있어 굉장히 좋습니다.

냉기속성 정령사)

몽모랑시 - (최상)저항이 높은 디버프 해제 정령사.
 PVP, PVE할 것 없이 정말 강력한 정령사. 아마릴리스 로드를 사용하면 부족한 힐량도 보충됩니다.
 전직시 자신의 자체 저항이 굉장히 높고 아군에게 면역, 디버프 해제를 해주면서 힐도 하고 3스킬에 행동게이지 증가도 있어 체감상 기술도 엄청 자주 씁니다.
 PVE PVP 모두 적이 디버프 기반 기술이 많을때 특히 더욱 유용합니다. 3성 정령사지만 전직을 통해 최상급 힐러가 된 훌륭한 정령사.


아이테르 - 초반 힐러.
 초반 힐러지만 아마릴리스 로드를 끼고 와이번 11단계에서 흙수저덱 힐러로 크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성능은 다른 힐러에 비해 밀리는 편.


안젤리카 - 면역 힐러.
 성능이 나쁜건 아니지만 최근 메타에 잘 맞지 않아 쓰이지 않습니다. 대장 퍼지스가 없는 사람들이 와이번 탱커로 기용하는 정도로 전락했습니다.


디에네 - (상)여러 버프가 있는 정령사.
 3스킬에는 에픽세븐 유일의 치명타 저항이 있습니다. 모든 스킬에 힐이 없지만 아마릴리스 로드를 사용하면 힐과 버프를 동시에 줄 수 있는 훌륭한 서포터가 됩니다.
 아군 공격력 증가와 함께 소울번도 빠르게 채울 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몽모랑시와 안젤리카보다 디버프 해제 능력이 떨어지고 힐량이 부족하므로 좀 더 공격적으로 덱을 짤 때 사용하게 됩니다.

 다른 컨텐츠도 좋지만 실시간 아레나에서 특히 좋습니다. 버프가 수많은 변수를 만들어주기 때문. 실레나에선 자주 픽하게 됩니다.

냉기속성 사수)

리마 - (하)쓰지 마세요!
 상향필수. 전직해도 애매합니다.

(사진)
이안 - (하)쓰지마세요!
 쓸 곳이 없습니다.

퓨리우스 - (와이번 필수)치명타 버프+빠른 방깎
 와이번 13단계에서 엄청난 활약을 자랑하는 방깎 유틸러.
 2스킬의 치명타 버프로 아군의 딜러의 치명타를 맞추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까지.
 2스킬 3스킬->1스킬->2스킬 3스킬 사이클이 돌아가기 때문에 방깎을 미친듯이 거는게 가능합니다. 속도를 220이상 높히거나 속도가 좀 낮아도 딜러보다 빠르게 세팅+대장 퍼지스를 사용해 와이번 13단게에서 방깎이 쉬지않고 들어가는게 포인트.

 아티팩트로 별의 노래를 사용합니다. 와이번 13단게에서 혼자서 누구보다 빠르게 최상급 디버프를 2개 우겨넣는게 가능합니다.


유나 - (하)속도&공격력 버프
 예전에 유나와 시더를 같이 쓴 다음, 유나의 공&속 버프 이후 시더의 3스로 뚝배기 깨고 시작하는 조합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런걸 기대하기 힘듭니다.

해변의 벨로나 - (상)강력한 반격과 유틸. 그러나 로앤나에 카운터 당한다!
 하지만 해변의 벨로나의 꽃은 바로 2스킬. 아군이 피격당할 때 마다 1씩 중첩되어 5중첩이 되면 전체 공격으로 반격하는데, 적이 전체 공격을 했다면 중첩이 4개가 올라가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딜이 상당히 높은 편인데 2스킬에 방깎도 있기 때문에 속도가 조금 느리더라도 적이 전체공격을 한다면 반격으로 적을 알아서 눕힐 수 있습니다.
 3스킬 전체공격 딜도 좋은 편이고 디버프도 있어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한마디로 엄청나게 좋은 캐릭터. 특히 PVP에서 로엔나와 같은 카운터픽이 없다면 사기적인 활약을 합니다.

 세팅은 보통 체력과 공격력 위주로 맞추고 음료수 아티팩트를 필수로 사용합니다.

(사진 없음)
세리스 - (상)사기 선턴잡이
 말이 필요없는 PVP 선턴잡이 최강자.
 첫 턴에 3스킬을 쓰고 적 하나를 2스킬로 바보만든 다음 1스킬 협공으로 적을 지속적으로 괴롭힐 수 있습니다.
 인도하는 빛을 사용한 지속적인 은신으로 더 까다로워질 수 있습니다.
 PVE 역시 협공 기믹 때문에 특히 시련의 전당에서 기용하기도 합니다.



자연속성 기사)


쿠루리 - (상)상성무시 디버프와 행게주작을 가진 탱커.
 빠른 속도와 회복 능력, 아군의 행게를 땡기는 유틸성까지 지녔습니다.
 3스킬은 비타격으로 적의 버프를 모두 해제 후 방깎+도발을 거는데 PVE도 물론 유용하지만 PVP에서도 적 하나를 바보만들고 확실히 자를 수 있게 해줍니다.
 어느 세팅을 가든 속도는 필수로 챙겨줘야하고 속도가 높아서 정말 까다롭습니다.


아밍 - 회복과 탱을 동시에.
 튼튼한 탱과 소소하게 아군을 서포터할 수 있는 3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탱커지만 다른 쟁쟁한 기사들이 있어 아쉽습니다.
 적이 냉기속성으로 도배되어 있다면 빗나감을 유도해 좋은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찰스 - (PVP 상)버프와 강화해제의 반격 기사.
 자신에 걸린 버프가 많을수록 강력해지는 기사. 기사지만 탱보단 딜링에 치중되어있습니다.
 공격력을 높이고 반격세팅을 해주면 자신을 공격하는 적을 반격으로 뚝배기를 깨줍니다. 다만, 세팅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쓰긴 매우 힘듭니다. 찰스를 쓰고싶다면 세팅을 정말 강력하게 해야합니다.
 PVP에서 여러모로 변수를 많이 만들어주는 영웅. 반격->1스킬+2스킬 연계가 계속해서 터지면 그야말로 지옥.

(사진 없음)
모르트 - 상처+효저무시 방깎+일부 디버프 면역
 매력적인 스킬과 컷씬을 가지고 있지만 성능은 별로 안좋습니다.
 디버프에 다수 면역이라 디버프덱에 강력하고 조건부 효저무시 방깎은 변수를 주기 충분합니다.
 썩어도 기사라고 성능이 처참한 정도는 아니지만 컨셉에 비해 성능은 부족합니다.

자연속성 전사)

무카차 - (하)쓰지 마세요!
 과거 킹능성이 보이는 강자였으나 스마게당해서 관짝으로 들어갔습니다.


헬가 - (특)속도 기억각인과 공격력 버프.
 속도 기억각인과 공격력 버프로 선턴잡이가 턴을 잡기 용이하게 해주며, 자신은 중턴에 잡아 아군에게 공격력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PVE에서 가끔 쓰기도 합니다.

에인즈 - (하)반격으로 재미는 있지만 성능은 나쁘다.
 반격이 무려 50%나 됩니다. 흡혈 세트를 착용하거나 아티팩트 시구르를 사용하면 요긴하게 재미를 볼 수 있겠지만, 재미만 있고 성능은 크게 좋지 않습니다.


카르투하 - (하)쓰지 마세요!
 상향되어도 시원치 않습니다.


퍼지스 - 딜탱 반격 영웅
 재미있는 스킬을 가진 캐릭터. 생명력을 올려 탱을 하면서 적에게 반격을 꾸겨넣는 영웅입니다. 탱이 되면서 반격도 열심히 쳐주는 재미도 있고 성능도 괜찮은 의외로 성능픽.
 적이 광역 공격 위주로 들고 왔을 때 특히나 강력합니다.


유피네 - 버프 걸린 적을 응징하는 죽창!
 적에게 강화효과가 있다면 해제하고 피해량이 증가하는 죽창 딜러. 생각보다 강력한 딜링 능력을 보여주지만 머라고라 시스템 때문에 막상 키우기는 꺼려집니다.
 그래도 실시간 아레나에선 적 냉기속성 영웅 하나의 뚝배기를 손쉽게 날려버릴 수 있고 냉기 속성 원정대에서 좋은 딜을 보여줍니다.

 
릴리벳 - 소멸 딜러
==PVP==
 상대방에게 집행관 빌트레드가 있거나 루엘, 메이드 클로에 등으로 부활을 노린다면 릴리벳 3스킬로 소멸을 걸어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딜러를 자르기 위해 속도를 포기하는 세팅을 가기 때문에 릴리벳의 턴을 당겨줄 수 있는 보조 영웅이 필요합니다.
==PVE==
 딜러 영웅으로 나쁘지 않은 성능이지만 특출난 것도 없습니다. PVE에서는 잘 안쓰입니다.

뮤이 - (하)모든게 애매한 영웅
  강화 효과 해제와 광역 기절을 가졌지만 기본 속도가 애매하고 모든 수치가 애매합니다.
 모두 애매한 올라운더 느낌.
  버프 해제+공증이 필요한 한방덱에서 기용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이진 않습니다.

자연속성 마도사)

아들라이 - 원정대 흙수저로 기용 가능
  성능 자체는 안좋지만 냉기 속성 원정대에서 딜러로 채용 가능합니다. 


인형 제작가 펄호라이즌 - 언럭키 현바알?
 전직으로 전체 수면을 들고왔습니다.
 하지만 이래도 잘 쓰이지 않습니다. 3스킬 조건부는 여전히 어렵고 보상은 없습니다.


루트비히 - 조건부 광역 폭딜러. 하지만 애매.
 자신에게 무적이 걸려있으면 3스에 방어관통이 생깁니다. 하지만 까다로운 조건에 비해 딜이 특출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 상당히 안좋은 평을 가지고 있습니다.
 PVE에서 쓴다면 밴시 원펀덱에 기용할 수 있습니다.


바사르 - (상)광역 버프해제와 강화불가 디버프.
==PVP==
 선턴잡이 공덱으로 사용하거나 실레나에서 디버프 유틸러로 사용합니다.
 적의 모든 강화효과를 해제+강불을 거는 3스킬은 너무나도 무시무시하고 2스킬의 디버프 범벅이 역시 상대가 대책을 가져오지 않았다면 끔찍합니다. 

==PVE==
 크게 힘을 쓰지 못합니다.

비비안 - (상)딜과 공버프를 동시에!
 PVP PVE 모두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3스킬의 버프는 면역과 공격력 증가를 동시에 주는 독보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스킬의 딜량도 나쁘지 않지만 2스킬은 쿨타임이 2턴밖에 안되는 광역 공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을 죽이면 최대 3번까지 약화된 추가타를 날리기 때문에 재미도 솔솔합니다.
  밴시 원펀덱에서 3스킬용으로 쓰거나 실레나에서 디그누스 오브 아티팩트를 끼고 보호막과 공증대를 터트려 2스킬로 마무리하는 극딜을 쓰기도 합니다.

자연속성 도적)

루지드 - 강력한 선턴잡이.
 행게를 땡기는 스킬이 있고 자신의 속도도 빠른 편이며 자체 딜도 썩 나쁘지 않습니다. 선턴잡이가 필요할 때 보편적으로 쓰이는 영웅으로 미러전이라도 나오면 상대방이 더 느리길 기도하는 자신을 보게 됩니다.


시더 - 속도기각에 상성무시 죽창!
 2칸 속도기각으로 벌써부터 싹수가 좋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3스킬이 상당히 강력한데, 만약 자신이 속도증가 버프가 있다면 상성도 무시합니다. 속도버프 상태면 심지어 1스킬로 방깎도 걸어주는 만능 딜러.
 PVE에서 특히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PVP에선 속도기각용+딜러로 사용합니다.


바이켄 - (밴시 원펀)출혈 기반 죽창딜러!
 적에게 출혈을 걸고 그것을 격폭시켜 폭딜을 넣는 딜러. 2스가 치명타로 들어가면 추가턴을 주기 때문에 2스(출혈)->3스(격폭)으로 매우 강력한 딜을 낼 수 있습니다.
 사실상 PVE에서 밴시 원펀의 정석으로 들어갑니다. 그 외에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비올레토 - 회피를 하면 100% 반격!
 2스킬이 쿨타임이라면 회피시 100%의 확률로 반격하는 조건부 반격러. 문제는 2스킬을 사용하기 전에 죽기 쉽다는 점.
 현재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빌트레드 - (상)범용성 좋은 광역 딜러
 적을 죽이면 조건부 광역공격이 나오는 광역 딜러.
 1, 3스킬과 2스킬 패시브마저 모두 범위 공격입니다.
 광역 딜러가 필요한 모든 곳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아지마나크 토벌/미궁/쫄작 등)

 하지만 쫄작은 집빌/여디에에 밀립니다. (집행관 빌트레드는 상성을 타지 않고 여디에는 머라고라를 투자하지 않아도 되며 컷씬이 없어 빠른 진행이 가능하기 떄문)
 키워두면 범용성도 좋고 여기저기 쓰이긴 하지만, 머라고라가 귀한 에픽세븐에서 초보자들이 키우라면 조금 꺼려지는 영웅.
 후반에 광역 공격이 필요한 컨텐츠에 기용할 영웅이 없다면 키워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셀린 - 2스킬로 변수창출하는 극딜러
==PVP==
 상대방의 보랏츠/힐러계열 유닛을 모두 카운터칠 수 있습니다. 극딜을 맞춘 후 2스킬은 정말 강력해 상대방에게 힐러를 쓰는 것 조차 까다롭게 만들어줍니다.
 3스킬 딜 역시 정말 강력하고 자체 생존능력으로 은신이 있어 더욱 까다롭습니다.
 공덱보단 방덱에서 자주 기용해 상대방에게 고민의 여지를 줍니다.

==PVE==
 2스킬을 쓸 상황이 나오기 힘듭니다. 그냥 딜러로 쓸 순 있지만 PVE는 다른 대체제가 많습니다.

(사진)
에르발렌 - 체력이 높은 적을 빠르게 잡는 딜러
 적의 체력이 높을수록 유리한 딜러입니다.
 피돼지 눕덱 상대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좋은 성능을 가졌지만 머라고라를 투자하면서까지 키우기엔 못이길걸 이기는 픽은 아니라는 평가.

자연속성 정령사)

제크토 - (흙수저)패시브 디버프 해제가 일품.
 자신의 턴에 아군의 디버프를 해제하는 정령사. 자체 힐량은 떨어지는 편.
 밴시 11단게에서 밴시를 빠르게 잡지 못할 경우, 제크토를 이용해 버프를 차근차근 지워주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밴시 11단계가 쉽게 느껴질 정도로 고이면 쓰지 않습니다.


랏츠 - 지속회복&행동게이지 증가 힐러
 아군의 행동게이지를 땡기고 지속회복을 걸어주는 힐러. 상태이상 해제 관련 능력이 없어 아쉬움을 받고 있습니다.
 PVP PVE모두 1티어 픽은 아니더라도 여기저기 요긴하게 쓰이는 좋은 힐러. 키우면 어딘가엔 씁니다.


링 - 랜덤 버프와 방깎을 가진 정령사.
 3스킬이 랜덤 버프를 준다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정령사인데 방어력 감소 기술도 가지고 있어서 걸기만 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버프의 랜덤성 등으로 잘 쓰이진 않습니다.


데스티나 - 모든 디버프를 풀어주는 폭발적인 힐러.
 3스킬의 힐량은 굉장히 높은 편인데 디버프까지 다 풀어주고 걸려있는 디버프에 비례해 행동게이지까지 떙겨줍니다. 자체 맷집도 상당히 좋은편입니다.
 다만 속도가 느리고 지속적으로 힐을 넣어줄 수는 없기 때문에 최근 메타에 맞지 않아 쓰이지 않습니다.


로앤나 - (카운터)반격, 추가턴, 협공 하드카운터
 해로나 저격으로 나온 영웅. 퍼지스, 릴리아스, 찰스 등 반격,추가타,협공 영웅의 하드카운터. PVP는 그것만으로도 큰 가치가 있습니다.
 PVE 역시 반격, 추가기술, 협공 기믹이 주를 이루는 보스에게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카운터 영웅이라 상대가 반격, 추가기술, 협공이 없다면 성능이 큰 폭으로 내려갑니다.


레이 - 약화해제+면역 힐러
 아군의 모든 약화효과를 해제하고 면역을 발생시키는데 특화되어있습니다.
 적이 디버프 위주로 공격해 온다면 순식간에 풀고 면역까지 두를 수 있어 PVP 특정 상황에서 큰 활약을 합니다. 대신 힐량은 매우 떨어진다는 점이 단점.

자연속성 사수)

키리스 - (특)대보스전 최강의 중독 디버퍼.
 보통 보스들은 체력이 많습니다. 중독은 최대 체력의 5%의 피해를 주기 때문에 보스들에게 특히나 유용합니다.
 키리스는 그 어떤 영웅들보다도 중독을 많이 넣을 수 있는 강력한 영웅입니다. 키리스가 안전하게 보호만 된다면, 계속해서 보스를 중독시켜 체력비례 피해로 박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심연 컨텐츠나 모험의 어려운 보스들을 상대로 큰 활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외의 컨텐츠는 장점이 전혀 없기 때문에 위 상황에서만 쓰는게 좋습니다.

(사진)
글렌 - (흙수저)소멸 딜러
 당장 내가 소멸 딜러가 없는데 집행관 빌트레드와 같은 소생 영웅을 상대해야한다! 라면 흙수저 덱으로 기용할 수 있습니다.
 딱 거기까지인 영웅으로 3성이라 기본 스텟이 낮아 쓰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레오 - 방깎과 기절을 사용하는 유틸러.
 사수라서 별의 노래 아티팩트를 사용하면 2스킬 한방으로 방어력 감소와 표적을 동시에 넣을 수 있습니다. 소소하게 3스킬로 기절을 노릴 순 있지만 사용하기 힘듭니다.
 체력이 약하고 딜이 좋지 않으며 3스킬 확률도 높지 않기 때문에 PVP에서 쓰기 힘들고 PVE에서 보스를 상대로 표적과 방깎을 넣고 싶을 때 사용할 순 있습니다만 비추합니다.
 벤시 원펀덱에서 방깎 영웅으론 활약할 수 있습니다.


실크 - (하)속도 기반 딜러.
 빠른 속도로 적을 공격하는 딜러. 3스는 적에게 속도감소 디버프를, 아군에게 속도증가 버프를 거는 스킬입니다.
 딜도 버프도 나쁘지 않아 초반에 쓸 수 있지만, 더 좋은 영웅들이 생기면서 최종적으론 쓰지 않습니다.


벨로나 - (PVE)광역 방깎+심연 치트키.
 1스킬은 최대체력 비례 피해라 심연같은 체력이 많은 보스들에게 어마어마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3스킬은 적 전체에게 방어력 감소를 걸 수 있으며, 집중이 쌓이면 공짜로 나간다는 점이 큰 장점.
 PVE에서 방깎과 적의 최대체력 비례는 최상급 능력인데, 벨로나는 둘 다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심연을 제외하면 자체적인 딜은 낮기 때문에 쓰기 꺼려집니다.


이세리아 - (최상)쿨초와 최강의 단일 방깍.
 방깎 요원중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영웅입니다. 3스는 적 하나에게 강화불가/방어력감소를 걸고 1스는 50%의 확률로 2턴간 방깎을 겁니다. 이는 아군이 공격할 때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2스위 쿨초는 유일무이한 완전 쿨초 기술로 선쿨이 있는 타마린느와 특히 강력합니다.

 아주 좋은 영웅이고 처음부터 끝까지 요긴하게 잘 쓰입니다. 초반에는 몰라도 나중에는 속도&탱 세팅으로 서포팅 세팅을 자주 하게 됩니다.


파벨 - 피해분담 무시 딜러. 하지만 딜이 애매
 PVP : 해로나 혹은 아우리우스의 방패같은 피해 분담을 무시하는 강력한 단일 딜러.
 아레나, 실레나보단 기사단전에서 상대 덱에 따라 크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보통 선턴잡이로 행게를 땡겨온 후 2스->3스 연계를 사용합니다.

 PVE : 쓰지 않습니다.

(사진)
랑디 - (최상)버프 위주의 적을 박살내는 폭딜러
==PVP==
 인도하는 빛으로 생존력을 올림과 동시에 미친듯이 3스를 날려대는 사기캐.
 심지어 3스킬에 아군의 행동게이지 증과와 속도버프까지 있어 매우 까다롭습니다.
 사기적인 딜, 방관, 유틸까지 있는 사기 영웅이라 실레나 기사단전 아레나 모두 기용됩니다.

==PVE==
 자체 딜량이 매우 높아 버프가 없는 적들로 이루어져 있어도 기용됩니다.
 적이 화염 속성이 아닐 때 무난한 딜러가 없다면 랑디가 가장 좋습니다.



암속성 기사)

필리스 - 정말 튼튼하고 아군도 지켜준다!
 기사단전에서 특히 활약합니다. 상대방이 광속성이면 특히 계속 맞으면서 아군에게 방증도 걸어주며 자신의 방어력이 중첩으로 오르기 때문에 잘 죽지도 않습니다.


그림자 로제 - 행게 주작러+방깎 기사!
 3스는 아군의 행동게이지를 떙기고 적의 행동게이지를 미는 어마어마한 기술이고 2스는 무려 100% 방어감소 디버프를 걸어줍니다.
  잘 쓰이는 영웅은 아니지만, PVP에서 전용장비와 함께 무한 2스킬 방깎을 노리거나 벤시 원펀덱 방깎용으로 기용할 수 있습니다.


나락의 세실리아 - (최상)100% 도발과 패시브 방어막.
PVP :  1스킬이 100% 도발이라는 이례적인 확률과 2스킬은 아군 전체에게 패시브로 보호막을 줘 파티의 생존력도 크게 올려줍니다. PVP에서 활약할 여지가 너무나도 많은 캐릭터.
 파티 전체의 생존력을 크게 올려주는 서있기만 해도 사기인 영웅.

암속성 전사)


로리나 - (PVE-상) 얻기 쉬운 죽창 딜러.
 2스킬 패시브 덕분에 딜이 상당히 강력합니다. 3스마저 강력한 죽창딜을 가진 스킬. 쉽게 얻을 수 있는 캐릭터임에도 성능은 PVE에서 범용적으로 여기저기 잘 쓰입니다.
 키워서 후회할 일은 없을 좋은 캐릭터. 그 중에서도 초보들에게는 그저 빛! 미궁에서도 상당한 인싸 캐릭터고 스킬작에도 부담이 없으니 반드시 키우는게 좋습니다.

 환영의 테네브리아가 있으면 역할이 겹치기 때문에 키우는걸 고민할 수 있습니다.


도끼병 - (하)100% 방깎 딜탱.
 딜은 살짝 애매하지만 자체 체력이 약간 높습니다. 무엇보다 3스킬 100% 방어력 감소는 대보스전에서 쉽게 보스에게 방깎을 넣을 수 있다는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모로 모든 컨텐츠에서 적당히 활약하지만 최고는 될 수 없는 캐릭터.
 레오, 퓨리우스와 같은 다른 100%방깎 캐릭터에 비해 체력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탱을 겸하여 쓸 수 있습니다.

바터스 - 공격력 감소와 추가타
 와이번 13단계에서 공격력 감소+데이드림 조커를 이용한 추가타 폭딜을 넣는 용도로 쓰일 순 있습니다. 아쉽게도 그 외의 활용처는 딱히 없습니다.


고양이 클라릿사 - (상)협공기믹을 가진 강력한 유틸러
 3스킬을 사용하면 아군 전체의 디버프를 해제합니다. 따라서 효과저항 세팅을 해 자신은 디버프에 걸리지 않으면서 아군의 디버프는 해제해주는 역할이 가능합니다.

 3스킬 상태에서 1스킬을 쓰면 확정 협공이 터지는데 이게 모든 PVE 컨텐츠에서 매우 요긴하게 쓰입니다. 특히 시련의 전당에서 고양이 클라릿사는 랭커권에서 꾸준히 보일 정도.
 심지어 기억각인 효과도 협공인건 덤.


암살자 카르투하 - (빡침)운빨망겜 회피버프 딜탱.
 자체 성능이 좋다기 보단 패시브가 참 괴랄합니다. 아군 전체는 15%의 확률로 공격을 회피합니다! 방덱에 카르투하가 있다? 15%가 안터지길 기도해야합니다
 최근에는 더 좋은 변수창출 영웅이 많아 쓰이지 않습니다.

(사진 없음)
대족장 카와나 - (하)카이데스 토벌만을 위한 영웅
 스킬이 카이데스 토벌만을 위한 컨셉으로 나왔습니다.
 그렇다 해도 특출난 장점이 없어 쓰이지 않습니다.


무투가 켄 - (PVP-상)강력한 반격으로 적을 몰살!
 치명타로 피격당하면 100%확률로 치명타로 반격합니다. 따라서 치명피해와 공격력 위주로 세팅을 하면 됩니다.
 반격 딜이 너무나도 무시무시하기 때문에 카운터 영웅을 갖추지 못하면 얘 하나때문에 4:1 싸움에서도 지는게 가능합니다.
 시구르 아티팩트를 장착하면 반격하면서 체력도 꽉차는 무시무시한 캐릭터. 하지만 적정 스펙을 맞추지 못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가능성이 있기에 스펙을 높게 맞춰줘야합니다.
 디버프에 굉장히 취약하고 적헤이, 라라우와 같은 카운터도 있기 때문에 월켄을 공덱이나 실레나에서 쓰게 된다면 상대 픽을 보고 조심해서 써야 합니다.


어둠의 코르부스 - (PVP 공덱-최상)공덱 최강의 기사.
 탱 능력이 무시무시합니다. 체력이 높다면 3스로 앵간한 적은 한방입니다.
 이 무시무시한 탱으로 3스 쿨을 채우다가 3스로 하나하나 눕히는 전략이 굉장히 유용하기 때문에 특히 기사단전에서 공덱 승률이 떡상합니다.
 방덱에선 사용하지 않습니다.
 실레나에선 상대방이 눕는다면 픽해 하나씩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암속성 마도사)

오틸리어 - (하)쓰지 마세요!
 적의 전체공격 피해를 크게 낮출 수 있지만 그 외의 성능이 좋지 않습니다.


휴라두 - (하)적의 모든 버프 해제.
 요즘은 잘 쓰이지 않습니다. 100%확률로 적 전체의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어서 중턴잡이로 적 버프를 싹 지우는 역할을 해냅니다.
 바사르의 상향으로 바사르의 하위호환이 되어버린 캐릭터.


도전자 도미니엘 - (상)치명타 버프와 죽창딜.
 아군 전체의 행동게이지를 땡기면서 치명타 버프를 줄 수 있는 딜러. 1스킬에 소울번을 달고 공격하면 그 유명한 루엘조차 빈사가 될 정도로 딜링은 엄청납니다.
 엄청난 딜링의 비결은 치명타 버프로 치명을 50%만 맞추면 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선턴잡이의 공격 이후 땡겨진 행게로 중턴잡이로 사용합니다.


보조형 랏츠 - (최상)1인 행게주작의 신!
 아군 한명의 행동게이지를 그냥 완전히 올려줍니다. 선턴잡이로 활용해 선턴을 잡고 2스킬로 아군 속도포기 딜러를 땡겨오면 그야말로 재앙.
 PVE에서도 특정 유틸러 혹은 딜러가 턴을 자주 잡아야 하는 상황에서 보랏츠를 기용하면 턴을 엄청나게 땡겨와 스킬을 난사할 수 있습니다.

 PVE에선 아티팩트 중에 정령의 부름을 사용하면 2스킬을 쿨타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VP에선 타그헬의 고서를 사용합니다.


외우주 메르세데스 - 강력한 광역딜!
 바사르와 함께 사용하면 칼라드라 아티팩트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우 강력한 한방딜을 낼 수 있는 한방딜러. 혈검 카린이나 심판자 키세와 달리 추가 턴은 없어 집행관 빌트레드에 약하지만 한방딜은 확실합니다.

승부의 제라토 - (카운터)반격과 피흡! 조건부 유틸러!
 적이 디버프를 건다는 조건 하에서 카운터 성능을 보여주는 마도사.
 기본적으로 1스킬에 흡혈이 달려있고 자신에게 디버프가 걸린다면 바로바로 반격하고 디버프를 전이까지 시켜줍니다. 다만 전이가 면역이나 절대저항에 막힐 수 있어 성능면에서 아쉽습니다.

 세팅이 유독 자유로운데, 이엘라 바이올린이나 심연의 왕관을 사용하고 속도와 탱킹을 올려 유틸러로 사용하기도 하고, 반격딜을 노리고 극딜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세리스의 카운터픽으로 쓰일 수 있습니다.


환영의 테네브리아 - (상)영구은신, 반격무효 폭딜러
 단일공격의 대상이 되지 않고 월켄, 찰스 등의 반격도 맞지 않으면서 공격합니다.
 딜 역시 어마무시하고 단일공격의 대상이 되지 않아 생존력도 출중하기 때문에 사기적인 성능을 보여줄 때가 많습니다. PVP에서 라라우와 조합하면 그야말로 재앙.

 실레나, PVP, PVE할거 없이 굉장히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만능형 영웅.

(사진 없음)
최강 모델 루루카 - (상)강력한 한방딜과 은신
 디그누스 오브와 사용하면 생존력과 딜 능력을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PVE보단 PVP에서 크게 활약합니다. 디그누스 오브로 생긴 보호막 때문에 은신피 풀리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기본적으로 소멸 딜러기 때문에 집빌과 같은 영웅도 카운터칠 수 있으며 1스킬 딜도 훌륭하기 떄문에 3스킬이 빠져도 많은 활약이 가능하다는 점이 포인트.
 1스킬은 적을 2번 공격하기 때문에 풍수린의 카운터픽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사진 없음)
마신의 그림자 - 유일한 적 패시브 봉인
 PVP전용 영웅.
 마도사 딜탱으로 적에게 봉인 디버프를 걸어 패시브를 봉인합니다.
 선적용이라 빗나가도 적용되며 잔비, 풍수린, 월켄 등 패시브로 먹고사는 영웅들이 맞으면 엄청 치명적입니다.
 보통 버티면서 싸우는 유틸러로 사용하기 때문에 반격탱+고적중 혹은 속도탱+고적중 세팅으로 갑니다.

암속성 도적)

스벤 - 속도덱 엿먹이기!
 속도덱의 어그로가 스벤에게 가있다면, 불사로 엿먹여줄 수 있습니다. 카일론의 하위호환이지만, 반대로 레벨을 1로 냅둬서 낮은 체력으로 어그로를 끌어 적의 AI을 끌어당깃 수도 있습니다.


암살자 시더 - (PVP 상)무자비한 속도로 한명 짜르고 시작!
 기본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선턴을 잡고 3스로 적의 선턴잡이 뚝배기를 꺠고 시작하는 전략이 가능합니다.
 기본 속도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속도 세팅을 하면 선턴잡이로 적 딜러영웅 하나 뚝배기를 꺨 수 있습니다.
 방덱에서도 속성 우선이 아니라 가장 빠른 상대를 공격하기 때문에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암살자 콜리 - 무자비한 속도로 한명 짜르고 시작!
-PVP 실레나
 빠른 속도로 한명 자르고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암살자 시더와 동일합니다. 다만 3스킬로 적 적체에게 침묵을 준다는 점이 다릅니다.
 암살자 시더에 비해 기용률은 낮고 방덱보다 공덱에서 사용합니다.

-PVE
 딜 능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딜러로 채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휘관 로리나라는 더 좋은 영웅이 존재합니다.
-기사단전
 패시브로 지속적으로 은신이 걸리기 때문에 적이 단일공격 영웅으로만 구성했다면 안전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기사단전 자체가 3명의 영웅으로만 구성되기 떄문에 생각보다 괜찮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1스킬만 사용해도 루엘을 자를 수 있는 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초승달 무희 링 - 전체면역+버프빼앗기.
 매우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턴을 잡고 아군 전체에 면역을 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적이 버프를 말고 있으면 빼앗아 아군에게 뿌려줄 수 있습니다.


혈검 카린 - 한방덱/딜탱 모두 가능한 흡혈딜러
 보라츠-혈카로 이어지는 한방덱으로 기용할 수 있습니다.
 속도를 포기하고 오직 딜에 집중합니다.

 무로제-혈카와 같이 반격 딜탱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반격을 통한 1스킬 흡혈로 버티고 버텨 상대방을 말려죽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변형이 가능한 만능형 딜러.


집행관 빌트레드 - (최상)PVE PVP 모두 쓰는 사기캐
==PVP==
 죽으면 부활해서 행동게이지를 100% 회복하고 적에게 3스킬을 풀집중으로 바로 날릴 수 있는 말도안되는 스킬을 가졌습니다. 부활하면 디버프도 모두 해제되기 때문에 디버프는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적월의 헤이스트에게 심각하게 카운터를 맞습니다. 좋은 영웅이지만 현재 메타상 실레나에서 선픽을 박기엔 다른 쟁쟁한 영웅이 있고, 방덱에도 적헤이라는 카운터 덕분에 생각을 하고 넣어야 합니다.
 반격+교월몽야 세팅, 탱+용증 세팅, 고속극딜+바구니 세팅 등등 말도안될 정도로 많은 변형 집빌이 있고, 상대방은 어떤 세팅의 집빌인지 다 대비를 해야하는 이점도 있습니다.

==PVE==
 강력한 쫄작 요원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적을 모조리 한방에 잡아 3스킬을 초기화시켜 다음 전투에서도 또 3스킬을 날려 한방에 정리하는 패턴. 엄청나게 빠른 쫄작이 가능해 정말 좋습니다.
 고난이도 스토리를 미는데도 부활 덕분에 크게 활약합니다. 집빌 친구가 좋은 이유.

잔영의 비올레토 - (최상) 회피와 3스킬 반격으로 강력한 변수창출
==PVP==
  방덱의 적폐급 강캐. 많은 변수 때문에 운에 따라 상대방이 처리하기 굉장히 애매해집니다. 회피 떄문에 상대방이 운이 나쁘다면 처리하는게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 물론 그 운을 뚫고 회피가 안떠 허무하게 터지기도 합니다.
 3스킬 딜이 굉장히 강력한데 회피로 인해 스택이 쌓이면 3스킬로 반격하기 때문에 매우 강력하며 회피로 생존까지 보장되는데, 최상위권에선 루엘 나세실 야이윈 등으로 잔영의 비올레토를 보조하기 때문에 자르기가 더욱 까다롭습니다.
 다만, 요구 스펙은 굉장히 까다로운 편. 스펙이 낮다면 한없이 약해질 수 있는 영웅이라 초보자들이 쓰긴 적합하진 않습니다.

==PVE==
 회피로 탱킹력도 우수하고 속도도 빠르고 딜도 높게 챙기기 때문에 PVE 보스전에서 크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지옥 미궁이나 심연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암속성 정령사)

레퀴엠로어 - 방깎과 흡혈버프.
 적에게 방깎을 걸고 아군의 행게를 땡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아군 전체에게는 흡혈효과를 주는 영웅.
 특출난 스킬을 가지고 있지만 3성이라 굉장히 유리몸인데, 그래서인지 자주 쓰이진 않습니다.

(사진)
아이노스 - 방깎이 있는 유틸힐러
 스킬 구성은 알차지만 3성의 한계가 있어 PVP에선 쓰지 못합니다.
 PVE에서는 힐+방깎으로 덱 압축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슈팅스타 아카테스 - (특)불사 버프.
 회복 능력은 부족한 편. 하지만 유일무이한 3턴 불사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심연에서 이걸로 버티면서 싸우는 것이 가능하고, 카일론과 같은 불사영웅에게 쓸 수 있습니다.
 특이한 기술인 만큼 잘 쓰면 독특하게 쓸 수 있지만 생각보다 잘 쓰기 힘들다는게 문제.


죄악의 안젤리카 - (상)부활 카운터+협공 기믹
 PVP는 불사로 생존력을 올리고 적의 부활 영웅을 소멸시킬 수 있는 카운터 영웅입니다.
 주의할 점은, 본인의 불사가 풀리면 상대가 다시 부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PVE는 시련의 전당 등에서 큰 활약이 가능합니다. 3스킬 버프 이후 1스킬 협공 기믹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적월의 헤이스트 - (상)부활 카운터+고정피해

(사진의 빛속은 오류)
 PVE는 아지마나크 토벌 빼곤 쓰기 힘듭니다.
 PVP는 없으면 힘들 정도로 엄청나게 활약하고 있습니다. 부활 기믹이 있는 적을 상대로 아군 전체에 보호막+면역은 물론 방어무시 3스킬 난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재미도 갖추고 있습니다.
 메이드 클로에, 집행관 빌트레드 등의 쟁쟁한 영웅들을 바보로 만들 수 있는건 물론이고 3스킬 딜이 고정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월켄, 잔비를 포함한 까다로운 적을 마무리 하는데에도 크게 특화되어 있습니다.
 셀린을 상대로 힐을 하면서 2스킬 발동도 막을 수 있는 영웅이기도 합니다.

암속성 사수)

완다 - 높은 명중을 가진 사수.
 잔영의 비올레토와 같이 회피가 높은 적을 잡을 수 있는 특수픽.
 정말 특수한 경우에만 쓸 수 있지만 이러한 명중은 대체 불가능합니다.

방랑 용사 레오 - (하)쓰지 마세요.
 너무 안좋습니다.

잿빛 숲의 이세리아 - 명중+추가타+불사+디버프로 까다로운 영웅
 최초로 명중 패시브를 들고 있는 추가타 기반 영웅.
 3스킬 강화불과와 추가타 덕분에 카일론의 불사를 씹고 한방에 잡을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카일론처럼 불사가 있어 한방에 자를 수 없는데, 3스킬이 강력하고 디버프까지 묻히기 때문에 상대가 대비를 하지 않는다면 매우 까다롭습니다.
 3스킬 이후에 힘이 빠지기 때문에 첫 3스킬로 큰 이득을 봐야합니다.

(사진 없음)
오퍼레이터 세크레트 - 보호막 극딜+ 한방 극딜러
 PVP전용 영웅.
 보호막이 있는 대상으로 2스킬을 사용하면 사실상 한방에 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나가는 3스킬은 딜도 강력하고 유틸성도 있습니다.

 보랏츠->한방딜러 덱을 사용때도 기용될 수 있고, 실레나에서 적이 보호막을 들고 온다면 2스킬 각을 보며 픽합니다.
 한방덱이 아닐 경우 물몸이기 때문에 생존에 신경을 써줘야합니다.



광속성 기사)

아로웰 - (하)쓰지 마세요!
 상향필수.


키키라트 - 반격 딜탱! 암속성 저격. 
 방어력과 치피를 극도로 높혀 반격 딜탱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최근 굉장히 강력한 성능을 보이는 잔영의 비올레토와 집행관 빌트레드를 상대로도 크게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굉장히 안좋아 보이지만 상위권에서 공덱으로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을 정도로 쓸만한 영웅.

이튼 - 뭔가 아쉬운 아군의 피해를 대신 받는 기사
 아군의 피해를 무려 30%나 대신 받습니다. PVP에서 굉장히 유의미한 수치인데, 강력한 물몸 딜러를 지켜야하는 특수한 경우에 기용할 수 있습니다.
 아다만타의 실드까지 사용하면 피해 감소는 독보적으로 흉악하지만 그 외의 성능이 3성답게 매우 아쉽기 때문에 전략을 잘 짜야지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투형 마야 - 극한의 방어와 방어비례 피해.
 자신에게 디버프가 걸려있으면 그것을 풀고 방어버프로 바꿉니다. 그리고 그 증가한 방어력은 고스란히 자신의 피해증가로 이어져 적의 뚝배기를 깹니다.
 잘 죽지도 않고 딜량도 솔솔해서 상당히 강력합니다.
 암속 상대로 딜받이를 하면서 강력한 딜량이 필요하다면 전마야로 덱 압축이 가능합니다.
 PVE에선 쓰지 않습니다.


홍염의 아밍 - (PVP)자체 패시브와 무적+면역.
 아군 전체의 치명타 피격시 받는 피해를 감소시켜줘서 솔솔합니다.
 단독으로 쓰이진 않고 3스킬을 적당한 타이밍에 발동해 무적을 만들어 적의 3스킬을 빼는데 자주 기용합니다.
 셀린의 2스킬의 완벽한 카운터이기도 합니다.

(사진)
야심가 타이윈 - (PVP상) 소울번 박살+광역기절+디버프해제
 빠른 속도와 높은 체력과 적중으로 적을 정신 못차리게 하는 최상급 유틸탱커.
 3스킬 기절은 소울번 사용시 2턴이라는 파격적인 쿨을 가지고 있을 뿐더러 지속적으로 아군을 디버프로부터 보호해주고 방덱의 경우 상대 소울번 수급에 문제를 줄 수 있습니다.

 방덱 기용시 사실상 적의 암흑의 코르부스가 봉인되며, 타그헬 덱으로 들어오기다 껄끄러워지게 됩니다.
 실레나에선 소울번 3스킬로 지옥의 속감+기절 연게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라스트 라이더 크라우가 있다면 크게 카운터를 맞습니다.

(사진)
라스트 라이더 크라우 - (PVP최상) 전체 고정피해+먼역
 PVP에서 말도 안되는 성능을 지녔습니다.
 속도와 체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면 첫 턴에 3스킬로 아군 전체에 면역을 주는건 물론이고 누우면서 3스킬을 계속 날려 고정피해를 줘 적을 말려죽일 수 있습니다. (딜량이 만만치 않습니다.)
 상대방의 단일 딜러에겐 취약하지만, 전체 딜러가 있다면 라라우는 더욱 미쳐 날뜁니다. 상대방의 전체 공격은 곧 쿨감이며 디버프가 있어도 손쉽게 카운터 칠 수 있는 만능캐.
 고정뎀이라 월켄, 잔비와 같은 영웅도 카운터칠 수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 합니다.

광속성 전사)

군터 - (하)방깎에 기절+노치명 딜러!
 9월 5일 상향 기준으로 100%방깎에 기절이라는 유일무이한 3스킬을 얻게 되었습니다.
 2스킬은 본인의 공격이 치명타가 터지지 않고 대신 공격력이 올라가는 패시브인데, 덕분에 깡 공격력 하나는 무식하게 높습니다. (6000이상 올라가는건 우숩다고 할 정도)

 공격력은 엄청나게 높지만 실질적인 딜은 상당히 낮습니다. 하지만 어금니 아티팩트를 사용하면 딜 뻥튀기가 크게 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크리티컬을 띄울 수 없는 경우 어금니 딜을 활용해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가령 잔영의 비올레토의 회피를 뚫고 어금니의 추가타 딜을 그대로 넣을 수 있습니다.)


리코리스 - (하)쓰지 마세요!
 과거 적폐였지만 스마게당해서 관짝으로 들어갔습니다.


대장 퍼지스 - (최상)실레나, 와이번 최강적폐
 자신이 맞으면 아군의 행동게이지를 엄청나게 땡깁니다.
 이는 곧 적이 대장 퍼지스를 때리기 상당히 부담스러워 진다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적이 전체공격이 있다면 더욱 불안할 것 입니다.

 PVE는 와이번 13단계 덕분에 크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PVP는 적 암속성 혹은 전체공격 저격으로 크게 활약할 수 있음은 물론, 속도와 치피까지 챙긴다면 딜량도 상당합니다. 존재 자체만으로도 상대를 까다롭게 만드는 흉악한 영웅.

(사진)
여일의 디에리아 - 집빌과 함께 쫄작 최강자
 기본으로 주고 15강까지 다 해주기 때문에 쫄작 영웅으로 이만한게 없습니다.
 극딜 집빌이 없다면 쫄작으로 앞으로 크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과거 쫄작의 신이었던 레나와 다르게 스킬 강화가 다 되어있고 속성을 타지 않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심판자 키세 - (상) 최강의 한방덱 딜러
 현존하는 한방덱 딜러중 가장 강력한 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2스킬을 소울번으로 사용한 후 3스킬을 사용해 연계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보통 초기 소울번을 올려주는 아티팩트를 장착한 보조형 랏츠와 조합해 아레나에서 사용합니다.


어린 여왕 샬롯 - 파티를 보호하고 암속성을 저격한다!
 아군 전체의 생존력을 올려주면서 암흑 속성의 적을 저격할 수 있는 기사입니다.
  3턴마다 돌아오는 강력한 딜+자체 면역+파티 보호능력까지 만능이라 덱 압축력이 엄청납니다. 공격력을 높게 맞췄다면 3스킬 이후 충격파 피해로 풍수린, 잔비올과 같은 영웅에게 큰 피해를 주는것도 가능합니다.

광속성 마도사)

글루미레인 - 디버프 카운터
 적의 디버프를 카운터 치는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능으로 쓴다면 상대의 디버프덱에 카운터 영웅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도자 아이테르 - (하)딜과 힐을 동시에!
 기본적으로 딜러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단일 딜도 나쁘지 않은 편.
 3스킬은 아군 전체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지속회복 버프를 걸어주며, 2스킬은 자신에게 높은 보호막을 걸어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하지만 딜과 힐이 모두 된다는 것은 둘 다 애매하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힐 능력은 3스에 몰려있어서 생각보다 회복을 적절할 때 쓰기가 힘든것도 있습니다.


자애의 로만 - 까다로운 해제+침묵 선턴잡이
 세리스 이전의 선턴잡이 적폐 영웅. 지금은 성능이 밀려 쓰지 않습니다.


백은칼날 아라민타 - 100% 광역기절!
 100%기절을 날리고 화상까지 묻히며 2스킬로 행동게이지까지 금방 땡겨오는 강력한 마도사.
 적에게 면역이 있다면 무력해지는 감이 있지만 100%기절을 전체로 날린다는 파격적인 스킬은 여전히 매우 강력합니다.
 한방딜러로 쓰기 보다는 적에게 기절을 건 후 후속타를 노리는 전략에 사용됩니다.


현자 바알&세잔 - (상)강력한 디버프 선턴잡이
-PVP
 정말 강력한 선턴잡이. 특히 실레나에서 유용합니다. 첫 턴에 2스킬로 수면을 거는게 정말 까다롭습니다.
 실레나에서 현자 바알&세잔을 카운터 치는건 더 빠른 선턴잡이 뿐이라는 평. 높은 체력을 가지면 3스킬을 크라우 3스킬처럼 운용도 가능하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PVE
 아무짝이 쓸모가 없습니다.

(사진 없음)
설국의 솔리타리아 - (카운터) 집중형 적의 카운터
 적의 집중이 쌓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집중형 영웅은 모두 카운터 맞습니다.
 현재 버그가 너무 많아 어디까지가 '의도'된거고 어디까지가 버그인지 알 수 없는 영웅.
 자세한 평가는 버그가 안정화된 후에 가능해 보입니다.

광속성 도적)

미르사 - (PVP)엄청난 회피형 영웅
 PVP영웅. 엄청나게 높은 회피를 자랑하기 때문에 탱 능력도 되면서 딜 능력도 출중합니다.
 빠른 속도로 적 딜러 영웅 하나를 자를 수 있으면서 빗나감을 유도해 적 바사르 등을 견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시간 아레나에서 특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회피로 탱 능력이 되면서 선턴잡이+딜러 역할을 모두 할 수 있기 때문.
 하지만 태생이 3성이라 능력치가 낮아 세팅이 어렵습니다.

(사진)
풍운의 수린 - (상)버티면서 싸우는 유틸형 딜러
 PVE는 쓰지 않지만 아레나, 실레나에서 강력한 활약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2스킬 때문에 잘 죽지 않는데 옆에서 보조해주는 영웅이 있다면 계속해서 회복해 안정적인 생존을 보장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딜이 특출나지 않아 보이지만 끈질기게 계속 공격하고 침묵 등의 디버프까지 있어 상당히 까다롭게 다가옵니다.

 주로 흡혈세팅+나세실 조합을 사용하는데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실험체 세즈 - 기절 조건부 폭딜러!
 적이 기절상태라면 3스로 폭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거기다 쿨초까지 해주기 때문에 연속으로 기절걸린 적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기절이 걸리지 않아도 딜이 어느정도 나오고 무엇보다 적을 '소멸'시키기 때문에 루엘이나 메이드 클로에를 무력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까다로운 기믹에 반해 돌아오는건 상당히 적은편입니다. 적월의 헤이스트의 등장으로 더 좋은 부활 카운터가 생겨 더욱 쓰기 애매한 위치에 놓였습니다.

광속성 정령사)

마도학자 도리스 - (상)방어력 버프와 힐을 동시에.
 전직 전에는 속도를 포기하고 불사덱에 쓰이기도 했습니다.
 전직 후엔 PVP에서 최상급 영웅으로 부상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잔영의 비올레토와 같은 암속성 딜러의 딜받이로 완벽한 성능을 보이는건 물론, 3스킬의 행동게이지 땡기는 유틸성과 2스킬의 방증은 정령사중에서도 독보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3성이라 키우기도 좋으니 초보자들도 키우는 것을 권장합니다.


엘슨 - (하)쓰지 마세요!
 적폐였으나 3성이라는 이유로 스마게당하고 관짝행.

(사진)
소니아 - (하)디버프 해제에 특화된 힐러
 디버프 해제와 면역은 확실합니다. 레이, 보석바의 하위호환격. 다만 3성이라 힐량이 매우 부족해서 쓰기가 힘듭니다.


열화의 딩고 - 딜은 곧 힐.
 적에게 피해를 주면 피해의 일정 비율로 아군을 회복시킵니다. 자체 공격력과 체력이 지나치게 낮긴 하지만, 스킬 계수가 높은 편이라 딜은 아주 나쁘진 않습니다.
 PVE에선 적의 방어력이 높지 않다면 생각보다 상당한 힐량을 빠르고 많이 보여주기 때문에 정령사를 대려가긴 아쉽고, 그렇다고 안대려가자니 체력이 서서히 줄어들 것이 우려된다면 열화이 딩고를 선택해보세요.
 PVP에선 무적과 공증(대) 전장을 활용한 강력한 딜러로 기용이 가능합니다.


메이드 클로에 - 아군 전체를 부활시켜 역전을 노린다!
 PVP전용 캐릭터입니다. 상대방이 적헤이나 소멸캐가 없으면 괜찮은 성능을 보이지만 부족한 힐량과 많은 카운터픽의 존재로 잘 쓰이지 않습니다.


사막의 보석 바사르 - (최상)강력한 면역 선턴잡이
 패치로 힐량도 상향받고 피해 감소도 생겼습니다.
 세리스와 같은 디버프 덱에 크게 카운터칠 수 있는 강력한 힐러.
 적 선턴잡이보단 느린 중턴잡이로 사용해 행게증가+전체면역 3스 성능이 상당합니다.


빛의 루엘 - (PVP)아군을 무적으로 부활시키는 정령사.
 PVP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적이 간신히 잡은 나의 동료를 무적으로 부활시키는 비범한 능력을 지녔습니다.
 아군이 강할수록 성능이 좋아지기 떄문에, 루엘 외에 다른 캐릭터들의 성능이 안좋다면 루엘도 같이 힘을 잃습니다.
 아쉽게도 최근 메타에서는 힘이 빠지는 추세.
 PVE에서는 힐 능력이 특출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쓰이지 않습니다.

광속성 사수)

불신자 리디카 - (PVP)최강의 선턴잡이+유틸러.
 PVE에선 쓰지 않지만 PVP에서는 빠른 속도로 턴을 잡아 적을 공격해 강화효과를 해제하고 아군의 행동게이지를 올려줄 수 있습니다.
 상향 이후 강화 해제, 스킬 피해 무시 등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어 PVP와 실레나에서 선턴잡이로 강력한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방랑자 실크 - (하)빠른 속도기반 딜러.
 속도기반 딜러. 3스는 적에게 침묵을 겁니다. 문제는 딱 이정도라는 점. 상당한 비주류 캐릭터입니다.


주시자 슈리 - (상)속도 기억각인과 죽창딜.
 속도 기억각인이 있기 때문에 선턴잡이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좋은데, 3스킬은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죽창딜이라 적 탱커도 한방에 보낼 수 있어서 더 빛을 보고 있습니다.
 문제는 자기 자체 공격력이 엄청나게 낮기 때문에, 세팅을 엄청나게 잘 해줘야 적을 하나 자를 수 있습니다. 적을 자르지 못한다면 활약하기 힘듭니다.
 요약하자면 세팅만 일정 수준을 넘으면 적 하나를 확실하게 자를 수 있는 아주 좋은 영웅.


셀레스트 - (하)빠른 선턴잡이. 도전자 도미니엘의 짝궁.
 자신의 체력이 충분하다면 2스로 계속해서 적의 행동게이지를 뺄 수 있습니다.
 이게 전부였다면 굉장히 안좋았겠지만, 자체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빠른 속도+치명타100%로 선턴을 잡아 바로 광역 치명타 공격을 해 도전자 도미니엘의 행동게이지를 올리는 데 쓰기도 합니다. (도전자 도미니엘은 아군이 치명타 공격시 행동게이지가 오릅니다.)
 최근엔 쓰이지 않습니다.


댓글 2개:

Popular Posts

Copyright © 화난붉은새의 게임동굴 | Powered by Blogger

Base Design by Anders Noren | 블로그 주인장 : 화난붉은새(아구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