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0일 월요일

[에픽세븐 공략] 장비학개론 심화 : 효율적인 골드 사용법 + 어떤 장비를 강화하고 버려야 할까? + 어떤 장비를 재련할까?


<이 공략은 21.06.09에 갱신됨>

서론) 
 에픽세븐은 영웅이 반, 장비가 반 입니다.
 그만큼 장비가 중요하고, 대부분의 골드를 장비에 소모합니다.
 하지만 제작/강화 비용에 비해 골드 수급은 부족합니다. 따라서 장비를 효율적으로 거르고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략을 읽으시는 분이 에린이라면 급식템으로 버티거나 조금 타협해서 부옵이 살짝 안좋은 장비를 강화해 장착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으로 와이번을 돌기 시작하는 시점에선 효율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효율적인 강화법)

1. 85렙제 위주로 강화하자
 보통 85레벨 장비를 제작하고 파밍으로 얻어 강화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85레벨 기준으로 설명할 것 이고 70렙제 등은 되도록 공짜로 주는 급식템들을 제외하면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급식템은 레벨이 낮아도 초기 부옵션이 좋아서 오래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식템을 제외하곤 좋은 템을 얻기가 힘들고, 대부분 장기적으로 봤을 때 부옵션과 주옵션이 모두 낮아서 버려집니다.)

 장비 강화는 왕도가 없습니다. 고인물이 되면 토벌에서 얻은 강화석+안쓰는 장비를 재료로 넣어서 강화합니다. 템을 효율적으로 거르면 이렇게 해도 적자가 나지 않습니다.
 아직 뉴비라면 모험을 돌아 나오는 잡템을 갈아넣는 방식을 병행합니다.


2. 영웅, 전설템만 강화한다. (분홍템, 빨간템)
 희귀(파란색)템은 좋은 장비가 될 수 없습니다. 적어도 영웅 이상급을 강화해야지 끝까지 쓸 장비가 나옵니다.
 장비학개론 1편에서 설명했듯이 초기 부옵션의 차이 때문입니다.

 예외)에린이라면 장신구, 신발에서 부옵 2개가 유효 옵션이고 주옵션이 속도, 치확, 치피, 공%, 생% 등이면 당장 강화해서 써도 됩니다.
 장신구와 신발은 주옵션도 랜덤이라 좋은 장비를 특히 얻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3. 좋은 점수의 장비를 효율적인 골드 사용으로 얻는 방법 (핵심)

3-1. 세트와 사용 영웅
세트에 따른 사용 영웅
속도 세트 : 딜러, 힐러, 탱커 등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 (와이번이 중요한 이유)
치명 세트 : PVE 딜러
적중 세트 : PVE 디버프형 딜러/탱커
방어 세트 : 탱커, 힐러 (주로 방어력 비례 피해 영웅)
생명 세트 : 탱커, 힐러 (주로 생명력 비례 피해/힐 영웅)
공격 세트 : 딜러
저항 세트 : 저항 올리는 탱커와 힐러
반격 세트 : 탱커, 힐러, 딜러, 딜탱 모두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 (상급자용)
흡혈 세트 : 유틸 딜러
파멸 세트 : 딜러
분노 세트 : 특수한 상황에서 딜러 (잘 안쓰임)
협공 세트 : 특수한 상황에서 딜러 (잘 안쓰임)
면역 세트 : 딜러, 딜탱, 힐러, 탱커 모두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 (PVP 전용)

사용 영웅에 따른 유효 부옵션)
딜러 : 공% 치피 치확 속도 >>> 깡공
힐러 : 생% 방% 속도 (혹은 저항) >>> 깡생 깡방
댈탱 : 생% 치확 치피 속도 >> 방%
 (대부분 생명력 비레 피해를 가지고 있으므로 / 방어비례 딜탱이라면 생%보다 방%가 당연히 좋습니다.) 
탱커 : 생% 방% 속도 (혹은 저항) >>> 깡생 깡방

※여기서 디버프가 필수로 들어가는 영웅은 유효 옵션에 효과적중도 넣을 수 있습니다.
(디지, 테네브리아, 바알&세잔 등)


변칙(범용에서 벗어난 세팅)
 유효 부옵은 영웅따라 다릅니다. 예를들어 라비는 '공 치 치 속 생 방 속'모두 필요하고, 연구자 캐롯은 치확치피를 포기하고 '공 방 속'만 올립니다.

 따라서 치명 세트라도 부옵이 방%, 생%여도 부옵이 좋다면 누군가는 쓸 수도 있습니다.
 주옵이 치피or공%고 부옵이 생%,방%가 높게 붙더라도 딜탱이 쓸 수 있습니다.
->딜러용/탱커용이 섞인 장비도 부옵이 좋다면 버리지 않습니다.

3-2. 초기 옵션을 보고 강화 여부를 결정하자.
유효 옵션이 많이 나와야 하고 수치도 높게 붙어야 좋습니다.
장비학개론 1편에서 본 옵션의 최소치와 최대치를 잘 기억해 보세요.


예시) 속도 세트이므로 모든 영웅에게 어울립니다.
적중은 4~8, 치피는 3~7, 치확은 3~5가 초기치인데 모두 상급으로 붙었습니다.
다만, 적중의 경우 디버프가 필요 없는 영웅일 경우 유효옵에서 제외된다는 것이 문제.


예시2)
면역 세트에 치명확률 주옵을 가진 장신구. 딜러 또는 딜탱에게 어울리는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생%가 붙긴 했어도 강화해볼만 합니다. 생명력이 높게 붙더라도 딜탱이 사용 가능하기 떄문.

3-3. 부옵션 점수 계산법
당연히 '유효 옵션'만 계산합니다.
속도*2+공%+치확*1.6+치피*1.1+효적+생%+방%+효저+(깡공/10+깡생/50+깡방/6)=부옵점수
실제론 암산할 땐 계산의 편의를 위해 치확*1.5, 치피*1을 곱해도 무방합니다.
(주의 : 깡공 깡방 깡생은 제가 임의로 계산한 것으로 영웅마다 약간씩 점수가 다릅니다. 하지만 보통 효율이 %옵에 비해 반이상 낮기 때문에 되도록 거르는게 좋습니다.)


예시)
치명 세트에 공치치방이면 딜러나 딜탱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순수 딜러 : 방%를 제외하고 계산해봅니다. 4*1.5+16+12+0=34점
딜탱 : 방%까지 감안합니다. 4*1.5+16+12+8=42점

3-4. 최종적으로 가져가야할 부옵션 점수는? + 유효옵 좋은걸 6~9강 해보고 부옵션 점수를 이용해 장비 거르기

(주의 : 점수가 절대적인건 아닙니다. 하나의 지표라고 봐주시고 개인의 상황에 따라 더 높을수도, 낮을수도 있습니다.)

보통 유효 부옵션 점수가 최소한

중수 기준)
무기, 투구, 갑옷의 경우 15강 기준 45점
목걸이, 반지, 신발의 경우 15강 기준 30점

이상은 넘기는게 좋습니다.

엄청나게 고였거나 여물팩 풀매수하는 과금러면 기준을 높혀도 좋습니다.
단, 장비가 부족한 에린이 시절이라면 당장 장비가 없기 때문에 기준을 확 낮추는게 좋습니다.
(에린이라면 무기,투구,갑옷의 부옵 점수가 45점 미만이라도 일단 쓰는게 좋습니다.
 챔레권 고수들은 기준을 높혀 55~60점까지 잡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외) 점수가 낮더라도 속도 부옵이 최소 10, 평균적으로 15 이상이면 무조건 모셔야합니다. 속도템은 진짜 귀하고 선턴잡이는 항상 필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만약 이 기준을 넘지 못하면 결국 나중에 버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기준을 넘기는 장비를 만들기 위해 초기옵을 선별하고 선별된 장비를 6~9강해 해당 점수를 넘을 수 있는지 빠르게 판별해 버릴건 버리는 것이 골드를 아끼고 효율적으로 템을 강화해 강해질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장비 강화를 낭비하는 것은 곧 골드를 낭비하는 것이고 성장속도가 크게 느려집니다. 따라서 초기엔 장비가 얼마 없더라도 핵심 영웅만 장비를 쓰면서 버티다가 와이번 토벌을 통해 서서히 장비를 늘리고 영웅 폭도 그때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예시)
9강이었을 당시 치확11, 치피7, 공격력16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9강 당시 벌써 유효 옵션 점수가 40점이었으니 12강에 쓰레기가 붙어도 15강에 45점을 넘길 가능성이 높은 장비입니다.
저거보다 낮으면 곤란하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물론 이마저도 15강에 효과적중이 붙으면 굉장히 애매해집니다.)

따라서 0~9강일 때의 부옵 점수를 자세히 보고 예상해야합니다.
부옵은 %옵이 붙었을 경우 4~8%정도 붙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15강 45/30점을 기준으로 삼겠다/평균적으로 6%가 붙을것이라 예상한다고 기준을 정한다면
무기, 투구, 갑옷 6강-26점 9강-32점 전후면 가능성이 높다.
장신구, 신발 영웅 6강-12점 9강-18점 전후면 가능성이 높다.
정도로 예상하고 그 점수 이하의 장비는 속도몰빵이 아니라면 무조건 버리는게 좋습니다.

4. 어떤 장비를 재련할까?

(짤은 ㅂㅇㅇ님의 방비례 딜탱 장비. ㅂㅇㅇ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재련을 하면 장비의 주옵과 부옵이 크게 오릅니다.
하지만 재화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아무거나 할 순 없죠.

재련할 장비는 당연히 부옵이 가장 좋은 장비지만, 역시 본인의 상황에 따라 나름의 기준을 잡는게 좋습니다.

가령, 장비 점수를 최소 45점 이상으로 잡는 A라는 분은 45~55장비는 PVE영웅에게 재련 없이 장착시켜주고
PVP용 영웅에게 55점 이상 장비를 재련해서 주는 등의 자신만의 기준이 있습니다.


댓글 9개:

  1. 엄청나게 유용한 정보네요... ㄷㄷ
    근데 70렙 급식전설템 중 비어태커용 무기, 투구, 갑옷은 한번 강화해볼 가치가 있지 않나요?
    어태커가 아니라면 깡공 주옵은 무시해도 되고 깡생&깡방 주옵은 상위티어랑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아서 초기부옵만 최상이면 강화 잘뜨기를 기도해볼만 하지 않나 싶네요

    답글삭제
  2. 딜탱들은 딜러옵도 쓰고 탱커옵도 써서 유효옵 종류가 많던데 딜탱템은 기준을 전체적으로 5점씩 올려서 봐도 되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삭제
    3.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삭제
  3. 9강 때 부옵 속도10 이상인 템만 전체점수 무시하고 킵해야겠네요

    답글삭제
  4.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Popular Posts

Copyright © 화난붉은새의 게임동굴 | Powered by Blogger

Base Design by Anders Noren | 블로그 주인장 : 화난붉은새(아구몬)